미디어경영연구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제  목 2018 연말 맞춤특강 안내
작성자 연구조사팀 등록일 2018-11-26 조 회 1436


2018년  연말 및 
2019년 비전 특강
& 조직진단

언론경영,마케팅 전문기관

Media Management Institute

Last Updated 2018.06.04(월)  

 

 ■ 2018년 마무리 맞춤특강


■ 특강개요

  2018년은 인쇄매체의 사양화와 SNS 등의 신매체 등장으로 인쇄산업의 위기가 더욱 고조되는 중요한 시기로서 매체 본연의 특화,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향상이 요청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디어경영연구소는 2018년의 비전창출과 목표달성 방안에 대하여 지난 12년간 컨설팅, 경영진단, 워크숍 , 미디어특강 등으로 축적된 실전적인 Know-how를 재구성하여 "언론성공 특별강좌"를 개설합니다.
  
 
 한편, 본 강좌는 천편 일률적인 이론 위주의 강의가 아닌 일선 실무에 기초하여 강의 대상 언론사에 대한 외부환경과 내부역량에 대한 기초분석을 통한 "맞춤강의"로 진행됩니다. 

 

주요과정

과정명

대상

강의시간

특기사항

"2018년 연말 마감 및
2019년 신년 비전 창출

언론경영 성공전략"
-실무사례 맞춤특강-

전사원
간부진

2시간
~4시간

맞춤특강(대상신문 기초분석 포함)

 

강의 D.L.O
 

     ◎ 2018년도 연말 언론시장 추정분석 
        : 2018년도 언론시장 주요 결과분석
        : 2019년도 언론시장에 대한 전망 분석
  
    ◎ 2019년도 언론전략 비전 도출
        : 2019년도 언론시장 대책과 성공사례 도입
        : SWOT 분석을 통한 개별 언론사의 발전과제 도출
        : 뉴미디어 스마트 경쟁시대의 사업계획 추진방안

    ◎ 비전창출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事例위주)
        : 중장기 비전과 미션 재구성을 통한 발전전략 도출
        : 2019년 발전 로드맵 모형 구축과 마스터플랜 수립
:



 ■ 비전창출 조직진단

 
진단개요
 

    ◎ 조직진단의 정의

      조직진단(Diagnosing organizations)은 인력과 조직에 대한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내부의식의 확산을 증진시키기 위한 산업진단의 한 분야로 외부의 객관적인 인력과 조직에 대한 평가를 통해 전 사원의 발전의욕 고취와 공감대 형성을 도출하고 목표달성의 공감대 확산과 성장을 위한 전기를 도모하는 제도이다.


   따라서 조직진단은 내부 조직원의 의식조사로 발전역량의 자발적인 도출을 유도하고 향후 신문사가 추진해야 하는 방향과 비전에 대한 전 구성원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발전전략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며 미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내부 인력의 결속을 기하는 것으로 이 조사를 통해 인력에 대한 주요 시사점을 도출코자 한다
.


 
    ◎ 조직진단의 방법


    조직진단의 모집단은 전 직원(본사 및 지역본부,지사 등)
으로 소속부서를 그룹핑하고 직급별로 세분화하여 부서간, 계층 간 인식도를 상호 비교한다. 조직진단 방법은 설문조사를 기본으로 주요 부문 인력에 대한 방문면담을 통해 추출된 결과에 대한 전사원 대상 설명회 개최로 발전 비전을 공유한다.


조사항목(사례)


문항

기본문항

문항설계

1. 언론산업과 조직 인식도
독립변수 5
종속변수 2

* 요청 언론사의 유형, 특성에 따라 기본문항 조정 및 추가(독립변수 35, 종속변수 21)
* 소요기간 : 1개월

* 종료후 전사원 대상 결과보고회 개최(특강)

2. 언론사 비전, 발전관련 인식도
독립변수 5
종속변수 4
3. 업무 만족도와 개선 노력
독립변수 5
종속변수 3
4. 타부서와의 업무 이해와 공조
독립변수 3
종속변수 3
5. 부문별 업무의 이해와 개선의지
독립변수 5
종속변수 2
6. 종합적 평가와 인력 개발 제안
독립변수 6
종속변수 1
7. 편집국/제작국 기자의식분석
독립변수 6
종속변수 6

독립변수
35, 종속변수 21 (객관식/주관식 혼합)

 

 * 문의 : media@media21.or.kr  mm2100@daum.net



Media Management & Marketing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http://www.media21.or.kr   http://www.미디어경영연구소

 

 
 
 
|  직원 게시판   |   연구소 Webhard  | Admin
  100-651 서울중앙우체국사서함 5115호 (CPO 5115 SEOUL,KOREA) Email. media@media21.or.kr
인터넷신문 [미디어인포] | 서울아00867(2009-05-18) | 발행/편집실무 이중훈